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개발 고민

[고민] 기술 블로그에는 어떤 글을 작성해야 할까

by thedev 2023. 6. 8.

 

기술 블로그에는 어떤 글을 작성해야 할까

좋은 글이란 뭘까에 대한 고민

 


 

기술 블로그 시작 계기

 

 처음 기술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단순 공부 기록용이었다. 개발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시점이었을 때의 나는 기본적인 개발 지식이 부족했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공부한 내용을 노트 정리하듯 글로 기록하면 더 이해가 잘 되지 않을까? 라는 마음으로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게 됐었다. 학창 시절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노트에 다시 정리하며 공부했던 것처럼, 공부한 내용을 나의 언어로 다시 작성해보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기 때문에 기술 블로그에 꾸준히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는 글을 작성했었다.

 

 또한 기술 공유의 의미도 있었다. 내가 개발 과정에서 알게 된 것, 그리고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글로 올리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나 또한 개발하다가 잘 모르는 것이 생기면 검색을 해보고 다양한 블로그 글로 배우게 된 것들이 정말 많다. 내가 다른 글들을 통해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나의 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었다.

 

 

그러나, 문제가 있다

 

 그러나 이제는 단순 기록용 글보다는 더 다양한 주제의 글을 작성할 필요를 느끼고 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고, 이것이 기술 블로그의 큰 장점이라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단순한 기록글보다는 개발 과정 중 발생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거나 특정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며 기술 블로그의 방향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어떤 컨텐츠를 작성하면 좋을까? 🤔

 

 기술 블로그에는 어떤 내용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작성할 수 있는 정도에 맞는 글이라고 생각한다. 글을 자주 올려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아무렇게나 쓴 글을 올리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이 담긴 글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 더 좋은 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주제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 끝에 기술 블로그에 작성할 글의 주제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다.

 

 

1. 기능 구현 과정 공유

 

 나는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것을 좋아해서 개발자가 된 사람이라 '이건 어떻게 만든 거지?' 라는 고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특정 기능의 컴포넌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코드를 어떻게 짜야 하는지, 그러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지식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늘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기능 구현이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하면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2.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등의 기술 사용법 공유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그와 관련된 이론 혹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직접 사용해보고 사용법을 공유하거나, 알아두면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도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3. 고민 기록

 마지막으로, 개발에 대한 고민도 적어보려고 한다. 단순 고민글이 컨텐츠가 될 수 있을까? 라는 의문도 들긴 했지만, 나도 다른 사람의 고민글을 보며 공감을 하고,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지만 다른 방향의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것을 보며 많이 배울 수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개발과 관련된 고민글도 조금은 적어보려고 한다.

 

 

부담을 덜어내자

 

 기술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부담이 생기곤 한다. 자주 글을 작성해야 할 것 같고, 작성한 글들의 내용이 다 훌륭해야 할 것 같다는 부담감 때문에 글을 쓰기도 전에 창을 닫은 적도 꽤나 많다. 그러나 모든 글들이 다 거창할 필요는 없다. 나의 경우만 봐도 구글에 정말 사소하고 간단한 것들을 많이 검색하는데다가, 핵심만 적혀 있는 짧은 글들에 도움을 받은 적이 많다. 그러니 부담을 갖지 말고 꾸준히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